웨스트민스터 총회를 연구하려면 아니 볼 수 없는 책이 바로 헤더링턴의 책입니다. 이 책의 개요 부분만 따로 번역해서 제공합니다. 전달이 정확하지 않은 부분은 의역을 조금 했습니다. 괄호 안의 내용은 제가 첨가한 주석입니다.
- 황희상(흑곰북스) / 번역 협력 : 김준환(합신), 이요한(총신)
1장 | 서문 | |
15 |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중요성 | |
17 | 헨리 8세와 교황 사이의 언쟁 | |
18 | 크랜머의 제안 | |
1531 | 19 | 교회의 수장이라 불린 헨리 |
20, 21 | 이렇게 상정된 권력의 영향들 | |
22 | 종교적 합의의 여섯가지 조항 | |
24 | 에드워드 6세에 의해 촉진된 종교개혁 | |
25 | 예배 & 성직 서임 정책 (교회정치에 관한 포고문) | |
1550 | ib. | 후퍼가 주교의 복식을 거부하다 (복식논쟁) |
26 | 종교의 조항들 | |
27 | "피의 메리"와 박해 | |
29, 30 | 프랭크퍼트 문제들 - 예식들에 대한 쟁점 | |
31 | 엘리자베스 여왕 - 수장령 | |
33 | 제의와 예식에 대해 재개된 논쟁들 | |
1562 | 34 | 집회 - 개혁기의 마무리 |
36 | 신성한 법정과 개혁파 사이의 논란의 원인에 대한 일반적 관점 (국교회주의의 권위가 왕권신수설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왔느냐의 논의) | |
39 | 여왕의 독재적 명령 | |
40 | 관습을 거부한 자들에 대한 정직(停職) 그리고 더 훌륭한 성도를 소원했던 현재 청교도라 불리는 자들 | |
41 | 외국 교회들의 항의 | |
1566 | 42 | 분리의 시작 (교회분열) |
43 | 교회와 그들 사이의 주된 차이들 | |
1567 | 44 | 방해받은 그들의 첫번째 성찬식 |
45 | 의회가 끼어들기 위해 시도하다. 그러나 허사가 됨 | |
46 | 영국의 교세 | |
47 | 예배와 권징에 관한 협회, "예언회" | |
48 | 카트라이트와 존 휘트기프트 | |
1572 | 49 | 영국에서 첫 장로회가 구성됨 |
50 | 에드먼드 그린달이 끼어들다. 그러나 허사가 됨. | |
51 | 금지된 청교도 저작물들 | |
52 | 브라운주의자들의 증가 | |
55 | 휘트기프트의 조항들 - 고등 위원회 | |
1588 | 57 | 밴크로프트의 (신이 정하신 율법에 따른) 주교제 신율주의 |
58 | 마틴 마프럴럿의 소책자들 | |
59 | 간섭하기 위한 의회의 시도 - 청교도들의 고통 | |
60 | 안식일 지키는 것에 대한 논란 | |
ib. | 감독제도주의자들 속에서 아르미니안주의의 성장 | |
61 | 제임스 왕 - 천년왕국의 탄원서 | |
62 | 햄프턴 코트 회담 | |
63 | 밴크로프트와 고등 위원회 | |
64 | 명백히 위기에 처한 시민적 자유 | |
1616 | 67 | 독립파의 성장, 또는 회중교회 |
1618 | 68 | 오락에 관한 법령(주일성수 방해: 청교도 말살정책) |
70 | 의회를 자극하기 위한 왕의 폭정이 시작되다 | |
71 | 찰스 1세의 취임 | |
72 | 고교회파당의 독재적 원리들 | |
ib. | 의회가 자유와 시민과 종교에 대한 방어하기 시작하다 | |
1633 | 74 | 제 2차 오락에 관한 법령(주일성수 방해: 청교도 말살정책) |
75 | 왕과 의회 사이의 계속되는 대립 | |
76 | 로드의 레이튼, 부르톤, 바스트윅, 프린에 대한 잔혹한 처리 | |
ib. | 햄프턴과 선박세 | |
77 | 금지된 햄프턴과 크롬웰의 이주 | |
78 | 로드가 고위성직자 제도의 강탈의 절정에 도달하다 | |
ib. | 스코틀랜드에서 고위성직자 제도의 힘을 위한 무산된 시도 | |
1640 | 81 | 장기의회라고 칭함 - 활발한 측정들 |
82 | 로드와 스트래퍼드 백작의 탄핵 | |
83 | 고위 성직자제도의 논란 - 스멕팀누스 | |
85 | 의회가 그 자신의 영구적인 개회 시간을 선언하다 | |
86 | 의회의 저항 | |
88 | 스코틀랜드의 왕 | |
89 | 평민들의 집에 대한 저항 | |
90 | 주교의 비난 | |
91 | 왕이 다섯 사람(스트라포드 처형에 관련되었던 의원들)을 체포하려 시도했다가 런던을 떠남 | |
1642 | 92 | 노팅햄에서 제기된 왕당파 본부 |
94 | 고위 성직자제도의 폐지를 위한 법안 | |
97 | 총대들을 부르는 법령 | |
101 | 스코틀랜드 사건의 개요 (관련된 배경) | |
108 | 이전의 기술에 의해 제안된 소견 | |
2장 | 웨스트민스터의 모임 | |
1643 | 112 | 총회 참석명단 |
115 | 총회의 첫번째 모임 | |
116 | 총회의 일반적 규정들 | |
118 | 베일리의 그것의 절차의 주문에 대한 장부 | |
120 | 총회의 고위 성직자의 구성원 | |
121 | 총회의 금식과 설교 | |
122 | 스코틀랜드 교회와 교류 | |
123 | 동맹또는 약속을 존중하는 숙고들 | |
129 | 엄숙동맹 | |
132 | 그것에 관한 발언들 | |
135 | 웨스트민스터 총회 속의 여러 교파 | |
ib. | 영국 성공회 교도들 | |
136 | 장로교도들 | |
137 | 독립파들 | |
140 | 에라스투스파 | |
142 | 이 교파들에 관한 발언들 | |
144 | 총회를 위한 스코틀랜드의 위원들 | |
145 | 헨더슨, 길레스피, 러더포드, 베일리의 특징 | |
148 | 영국의 수많은 종파들 | |
149 | 이 수많은 종파들의 원인들 | |
150 | 총회에서 영향들과 왕국 | |
154 | 정치적 독립파들 - 관용 | |
3장 | 독립파 논란 | |
157 | 예배지침서를 만들라는 명령 | |
158 | 교회 안 공무원들에 대한 숙고들 | |
160 | 사도들의 직분에 관하여 | |
163 | 목사들과 교사들 또는 박사들에 관하여 | |
164 | 장로들에 관하여 | |
166 | 집사들에 관하여 | |
169 | 비어있는 직임들의 공급에 관한 제안들 | |
1644 | 172 | 소개된 성직서임의 사안 |
ib. | 교파 사이에 시작된 투쟁 | |
173 | 서임에 관한 독립파들의 제안 | |
176 | 신자들의 동의, 즉 목사의 선출 | |
177 | 총회에 의해 성공적으로 저항된 서임의 교리적 부분 속에서 의회에 의해 만들어진 변화 | |
178 | 공적 예배지침서 | |
179 | 교회 정치와 권징의 유형 | |
181 | 독립파들에 의해 만들어진 반대파 | |
ib. | 그들의 "변증의 글" - 초록 | |
189 | 그 일에 대한 대답 - 반박문 | |
192 | 독립파 논란의 개요 | |
196 | 확언된 양측의 주장들 | |
198 | 밀접한 것의 인정 | |
199 | 논의된 "한 장로회 아래 많은 회중들" | |
201 | 셀든과 길레스피 사이의 주목할 만한 논의 | |
202 | 비난받은 장로회에 대항한 필립 네이의 주장 | |
204 | 독립파들에 의한 인정 | |
ib. | 합의를 위한 위원회 | |
205 | 그 위원회의 회의록 | |
208 | 회중의 서임에 대한 논의 | |
209 | 성례로부터 정지 그리고 파문 | |
215 | 독립파들의 반대 이유 | |
216 | 총회의 대답 | |
217 | 반대 이유 그리고 대답, 대 토론 | |
223 | 그들 자신의 사례를 말하기를 요청한 독립파들 | |
224 | 그들이 거절하다, 그리고 "항의의 복제본"를 출판하다 | |
ib. | 총회의 이에 대한 대답 | |
225 | 재개된 합의를 위한 위원회 - 유기 | |
226 | 이 논란의 개요와 그것의 결론들 | |
4장 | 에라스투스파 논란 | |
232 | 에라스투스파 이론의 서문 | |
236 | 파문에 관한 셀든의 암시 | |
237 | 고린도전서 5장 4절에 관한 그의 주장 | |
238 | 마태복음 18장 15~18절에 관한 셀든의 주장 | |
240 | 길레스피의 대답 | |
241 | 왕권신수설에 관한 화이트로크의 주장과 제안 | |
242 | 총회의 견고함 - 성공적인 것 | |
243 | 화이트로크와 신법이 의회에서 주장하다 | |
1645 | 247 | 성찬대로부터 무지하고 가증스런 자들의 보류에 대한 의회의 행동 |
ib. | 그 주제에 대한 셀든의 주장 | |
248 | 화이트로크의 주장 | |
251 | 이 주장들에 대한 개요 | |
254 | 보류에 대한 법령, 기타 등등 - 에라스투스파 조항 | |
256 | 런던으로부터 탄원서 그리고 시 목사들 | |
1646 | 258 | 장로들의 선택권에 대한 법령 - 에라스투스파 조항 |
259 | 스코틀랜드 의회 의원의 항의 | |
ib. | 잉글랜드 의회의 오만한 행동 | |
260 | 총회의 탄원서 - 어떻게 받았는지 | |
264 | 의회의 신법에 관한 질문들 | |
267 | 논란의 필수적 요소에서 총회의 구제 - 총회의 견고함 | |
268 | 총회가 이 질문들에 대답을 준비하다 | |
269 | 시 목사들에 의한 신법 논문 | |
270 | 정치사건의 개요 | |
271 | 왕이 스코틀랜드 군대로 후퇴하다 - 의회의 변화된 어조 | |
272 | 장로들의 선택권과 장로회 건립에 대한 법령으로부터 제거된 에라스투스파의 조항 | |
273 | 스코틀랜드 군대에서의 왕 - 협상들 | |
275 | 왕을 처분하는 것에 대한 비난으로부터 스코틀랜드의 대변 - 사건의 진상 | |
1647 | 278 | 방해의 제거 그리고 장로회 건립 그리고 종교회의들 |
279 | 왕과 협상 - 교회 정치와 관용에 관한 의회의 투표들 | |
281 | 신앙고백의 준비 | |
282 | 공인되지 않은 최소의 에라스투스파의 수정 | |
283 | 의회에 제출됨 - 요구된 증거구절 | |
1648 | 284 | 의회에 의해 어느 범위까지 승인됨 - 제안된 변경사항들 - 위탁된 주제들 |
286 | 에라스투스파 논란의 문헌 | |
287 | 에라스투스파를 생각나게 하는 차이들의 이론 | |
289 | 콜만의 설교 | |
291 | 길레스피의 형제애적인 논평 | |
292 | 콜만과 길레스피 사이의 논쟁 | |
ib. | 길레스피의 아론의 싹난 지팡이 | |
296 | 러더포드의 교회정치의 왕권신수설 | |
ib. | 아폴로니오스의 논문 | |
297 | 에라스투스파의 결론 | |
5장 |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결론 | |
1647-8 | 299 | 구성된 교리문답서 |
301 | 교리문답서의 저자에 관한 연구 | |
302 | 스코틀랜드 위원들의 떠남 | |
1649 | 304 | 총회의 해산 |
305 | 스코틀랜드 교회에 의한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생산물들의 설명과 승인 | |
306 | 잉글랜드에서 그 이후에 생긴 일들의 개요 | |
308 | 크롬웰과 군대의 강탈 | |
309 | 와이트 섬에서의 왕 - 협상 | |
311 | 찰스 1세의 죽음 | |
312 | 장기의회와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해산 | |
313 | 비밀단체 the engagement - 장로파의 배출 | |
ib. | 노력하는 자들의 위원회 | |
1658 | 314 | 권력 속 독립파들 - 사보이 신앙고백 |
316 | 크롬웰의 죽음 - 찰스 2세의 왕정복고 | |
317 | 고위 성직자 제도의 부활 - 사보이 회의 | |
1662 | 318 | 공동기도서 통일령 - 성바돌로매 축일에 쫓겨난 2천 명의 장로파 목사들 |
319 | 쫓겨난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성직자들 | |
320 | 모든 주제의 회고 일람 | |
321 |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주된 대상 | |
323 | 종교적 공동기도서의 장점들 | |
324 | 총회의 영향들 - 대학들에 끼친 | |
325 | 신학적 문헌들에 끼친 | |
326 | 잉글랜드 교육부에 끼친 | |
327 | 분파주의 - 군대의 상태 | |
328 | 종교적 관용 | |
329 | 시사된 그것의 본질 (?) | |
330 | 양심의 자유 | |
331 | 양측이 어떻게 오해했는지 | |
1654 | 332 | 권력이 있었을 때의 독립파에 의해 무한한 관용이 인정되지 않았음 |
333 | 초기 개혁자들의 견해 - 스코틀랜드 교회의 견해 -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견해 | |
336 | 독립파에 의한 믿음의 근복적 원리들 | |
338 | 웨스트민스터 총회에 의해 고려된 일반적 프로테스탄트 연합의 훌륭한 생각 | |
6장 | 웨스트민스터 총회의 신학적 작품들 | |
342 | 교회 정치 | |
343 | 공예배의 목록 | |
344 | 신앙고백서 | |
347 | 대답된 신앙고백에 대한 이의들 | |
349 | 정말 신앙고백서인 것 | |
350 | 제도로서의 포괄성과 정확성 | |
351 | 교회 역사에 대한 관계 | |
352 | 생각과 표현의 신중함 | |
354 | 관할권과 동등한 기술서 | |
356 | 양심의 자유 | |
358 | 신앙고백의 설계 | |
359 | 교리문답서 | |
360 | 길레스피의 일화 | |
362 | 일반적 프로테스탄트 연합의 견해와 신앙고백의 관계 | |
364 | 웨스트민스터 총회 시대와 현대의 공통점 | |
368 | 아직 이룰 수 있는?(이루지 못한?) 프로테스탄트 연합 | |
370 | 결론 | |
부록 | ||
371 | 1640-41년에 스코틀랜드 위원들에 의해 추천된 종교적 공동기도서 - 그들의 관점들 | |
381 | 길레스피의 원고들 중 발췌문; 그리고 목사들의 선출에 대한 발췌문 | |
386 | 장로들의 선택권에 대한 법령 | |
387 | 스코틀랜드 위원들의 전기적 사항들 | |
388 | 1. 헨더슨 | |
392 | 2. 러더포드 | |
396 | 3. 베일리 | |
398 | 4. 길레스피 | |
402 | 5. 아치볼드 존스턴 | |
404 | 6. 존 메이틀런드 로더데일 | |
406 | 필립 네이와 신앙의 자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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