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회에서 (무슨) 공부 하시는지요
「지금 시작하는 교리교육」 황희상 | 지평서원 | 224쪽 | 2013년 11월
강은수 2013.12.24
이 책의 손꼽히는 특징을 말하면, 아주 탄탄한 짜임새를 갖추고 있으며 읽기 쉽도록 매우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. Why → How → What의 순서로 ‘왜 지금 교리인가?’, ‘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’, ‘무엇을 가르칠 것인가?’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이런 구성만 보아도 이 책이 아주 체계적으로 짜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교리교육에 대한 어설픈 당위성만 목소리 높여 말하는 게 아니라, 재치 있고 고개를 끄떡이게 하는 설득력으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. 읽기 쉽도록 매우 친절하게 설명한다고 했는데요, 이는 책에 나오는 사진이나 도표 등을 설명하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. 존 녹스 이야기로 시작하는 1장을 보면 관련 사진이 나오는데, 그 설명이 다른 책에서는 경험하지 못했을 정도로 아주 친절하고 자상합니다. 마치 현지에서 유난히 친절한 여행 가이드를 만난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. 사진과 도표 등에 대한 설명이 이 정도라면, 책이 얼마나 자상하게 설명하는지는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.
이 책의 백미는 단연 ‘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’입니다. 교인들 입장에서 교리교육을 부정적으로 여기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아마 주입식 교육 방법 때문일 것입니다. 말 그대로 묻고 답하는 문답의 수준에서 그저 외워야 하는 공부 방법에 교인들이 질린 것입니다. 대신 이 책은 교리교육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고, 교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, 왜 그렇게 구성되었는지를 ‘구조 분석’과 ‘정량적 분석’을 통해 그 맥을 짚어줍니다. 교리문답의 숲을 보고, 나무를 보고, 전체 문맥의 흐름을 따라가보도록 설명해주는데, 이렇게 교리교육을 한다면 마다할 교인은 없을 것입니다. 또한 교리 따로, 삶 따로 식의 이원화된 따로국밥이 아니라, 교리와 삶을 한 그릇에 담고 그에 대해 십계명을 들어 탁월하게 풀어냅니다. 신앙이 단순히 한 개인의 내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, 사회적인 관계에도 확대 적용됨을 조곤조곤 밝히고 있습니다. “계명은 늘 사회 구조와 함께 갑니다”(152쪽).
그동안 교회는 ‘꿩 잡는 게 매’란 식으로 교조화된 교회 성장적 사고에 함몰되어 아주 중요한 본질을 놓쳐버렸습니다. 이제 더 늦기 전에 “교리교육 없이는 교회도, 성도도, 성도의 삶도 없습니다”(219쪽)라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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